Manna 24

방구석 졸업식

짧은 티셔츠에 반바지 차림으로 방에서 대학 총장의 영상 메세지를 들으며 Zoom이나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을 통해 졸업식을 마치고, 집안 혹은 앞마당에서 졸업 가운과 모자를 쓰고 사진을 찍어 함께 축하하지 못하는 조부모와 친척에게 사진을 보내고 영상으로 메세지를 전달 받으며 축하를 대신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10명 미만 제한적 모임 등 코로나바이러스가 위험 단계였던 시기,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졸업식은 온라인으로 대체하거나 취소되었다.

2020년 졸업을 하는 모든 학생들은 예년과는 너무도 다른 졸업을 맞이 해야했다. 졸업식을 못해 속상한 사람은 학생 뿐만 아니라 옆에서 지켜본 부모들도 같은 아쉬운 마음이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온라인으로 졸업 메세지를 전했고, 드라이브 스루를 이용해 깜짝 졸업 사진을 찍을 수 있게 준비한 학교도 있었다.

뉴햄프셔주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졸업생들을 축하해 주기 위해 지역 스키장 시설을 활용해 스키장 리프트를 타고 정상에 올라 미리 기다리고 있던 선생님들에게 졸업장을 전달받고, 정상에서 기념 촬영도 하면서 남다른 졸업식을 만끽했다.

미주리주의 한 사진작가는 졸업하는 학생을 위해 축하 팻말에 사진까지 넣어 집 앞마당에 세워 넣을 수 있도록 큰 명함처럼 만들어, 조금이나마 졸업식을 못한 아쉬움을 달래는데 많은 학부모의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기자의 아들도 4년간의 대학교 생활을 마감하며 올해 졸업장을 손에 쥐었다. 집으로 보내온 졸업장을 꺼내본 순간, 10년이 넘는 힘들었던 이민자로의 삶속에서 자신의 몫을 잘해준 아들이 대견하고 자랑스럽게 느껴졌다. 나의 가족은 졸업장을 액자에 넣고 가운과 모자를 쓰고, 이른바 방구석 졸업식을 치르며 사진을 찍어 한국에 있는 할머니와 친지들에게 전송했다.

졸업식을 치르지 못해 아쉽지만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인 만큼 어쩔 수 없는 일이니 인정하고, 내년에는 이런 일이 없기를 바라며, 이 또한 추억으로 오래 기억될 일이라고 아들은 작은 미소를 짓는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 3:16).
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perish but have eternal life. (John 3:16 NIV)

Latest Articles

가상학습으로 인한 아이들의 ‘눈 보호’ 필요

박노경 기자

코로나 백신 타임라인에 대한 두 견해

박노경 기자

코로나 사태로 미국내 식당 6개 중 1개 문닫고, 300만 명의 종업원 실직,,, 악화 우려는 여전

박노경 기자

메릴랜드 개인 건강보험료 3년 연속 인하, 30% 이상 절감

박노경 기자

유양희 씨, ‘팔봉 문학상’ 수상

김유니 기자

베다니한인연합감리교회 20일 창립 7주년 찬양연주회

박노경 기자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