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na 24
  • Home
  • News
  • Christian News
  • “통일 한반도, 한인디아스포라 역할 중요”-워싱턴 통꿈학교 22일-24일 개최

“통일 한반도, 한인디아스포라 역할 중요”-워싱턴 통꿈학교 22일-24일 개최

 

한국 교회와 미주 한인 기독교인들이 실질적인 통일 선교를 준비하는 워싱턴 통꿈학교(통일과 꿈 학교)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에즈라 수양관에서 열린다. 주최는 한국교회와 북한의 복음 회복을 위해 연합으로 기도하는 쥬빌리 통일구국기도회다. 행사는 한국 내 기독교 NGO인 기독교통일전략연구센터와 실질적인 북한 선교사역을 진행 중인 생명숲선교회가 진행한다.

통꿈학교는 한국 교회 다수를 차지하는 중·소형 교회들이 통일선교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2016년에 시작했다. 이들은 통일선교는 중소형 교회의 동참없이 진정한 복음통일을 요원하다고 말한다.

워싱턴 통꿈학교 책임자인 하광민 생명나래교회 담임목사(기통연 대표)는 “지난 2년간 통꿈학교를 통해 중·소형 교회들에서 통일선교부나 기도모임이 생기는 등 실질적인 모멘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 목사는 통일 한반도는 통일 과정이나 통일 후 과정에서 미주 한인 디아스포라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번에 미국의 수도 워싱턴에서 행사를 준비한다. 한국에는 이미 3만 1천 명의 탈북자들이 들어와 있다. 그러나 이들 중 일부는 남북의 문화적 이질감과 마이너리티의 감정을 갖고 있어 적응이 쉽지 않다. 이에 한인 디아스포라의 마이너리티의 다양한 문화적 경험은 이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공감대 형성이 용이할 것으로 본다. 또한 이스라엘이 중요한 고비 때마다 요셉, 모세, 느헤미야 등 이민자들이 하나님께 쓰임을 받았듯이, 한반도가 위중한 시기에 미주 한인들이 에스더 처럼 이 때를 위함이 아니겠는가 란 확신으로 통꿈학교를 개최한다.

워싱턴 통꿈학교 강사진도 눈에 띈다. 아세아연합신학교 교수를 거쳐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소에서 활동하는 김병로 교수는 한국의 대표적인 기독교 북한 전문가다. 하광민 목사는 미국 남침례교신학대 박사 과정 때 미 NIM을 공동 설립해 북한 선교 지원 활동을 지속했고 한국 사랑의 교회에서 오랫동안 탈북민 공동체 담당목사로 섬겼다. 그날 교회 허남일 담임목사는 탈북민 출신으로 과거 중국 내 피신 시절 중국 대학원생들의 성경 공부를 인도했으며 한국 내 탈북민 목회자들 가운데 가장 영성이 깊은 인물 가운데 하나로 알려져 있다. 또 미국에서 성공적인 정착을 하고 있는 탈북 난민 청년도 간증할 예정이다.

이번 통꿈학교는 특히 한국 내 남한 사람과 탈북민이 배경에 관계없이 함께 연합 교회를 세워나가고 있는 스토리들을 토크쇼를 통해 진솔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문화 차이와 교만, 상처, 오해 등 앞으로 통일 준비와 북한 복음화 과정에서 겪게 될 시행착오를 미리 학습할 소중할 기회가 될 것으로 주최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 행사를 돕는 윌리암 김 관계자는 “디아스포라가 현지 마이너리티로서 언어와 차별 등 여러 악조건을 극복하며 하나님과 가까워진 소중한 경험들은 통일의 아주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탈북민들이 한국인들보다 디아스포라와 대화할 때 훨씬 편안하고 소통이 잘 되는 것을 볼 때 분명히 미주 한인들에게도 통일 선교를 위해 하나님이 부르신 사명이 있다”고 말했다.

하 목사는 이런 미주 한인들의 장점을 살려 한국 교회와 적극적인 교류·소통이 이뤄지고 워싱턴 지역에서 실질적인 통일선교 기도모임이 생겨나길 기대하고있다고 전했다.

여기에 워싱턴북한선교회(MiNKWa)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워싱턴 지역 성도들과 한인교회들이통일선교에 헌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1월 말 현재 미국에는 합법적인 과정을 걸쳐 들어온 탈북민214명과 한국에서 유학과 관광 등의 비자로 온 불법 탈북민 800여 명 등 약 1천 명 정도의 탈북민이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

통꿈학교 조등록마감은 20일이며, 참가비는2박 3일 전과정 $190, 1박 참여는 $90이다. 등록 문의는 978-473-4061 (Sean Kim) 이메일은 bostonnknetwork@gmail.com 으로 하면 된다.

통꿈 학교는 워싱턴에 앞서 19일부터 21일까지 뉴저지주에서도 열릴 예정이다.

장소 : 에즈라 수양관(ELI) Ezra Leadership Institute (6150 Finchingfield Rd, Warrenton, VA 20187)

Print Friendly, PDF & Email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