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na 24

Cashless 시대에 현금을 도난당하면 주택 보험으로 커버될까?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력은 돈으로 보상 받는다”며 밤낮없이 일하던 이민 초기한 번쯤은 들었을 아메리칸 드림의 비법에는 “머니 머니해도 머니(money)”라며 현금을 차곡차곡 모아 부자됐다는 ‘현금 지상주의’가 빠지지 않는다. “돈 버는대로 메트리스 아래에 보관하며 돈침대에 자는 재미로 돈을 모았다.” “알부자로 소문난 친척집을 방문했는데 얼음이 필요해서 냉장고의 냉동칸 문을 열었더니 현금이 가득해서 깜짝 놀랐다”는 경험담을 듣고 깨끗한 백 달러 지폐가 생길 때마다 집 안 비밀 공간에 모아본 사람도 있을 것이다. 세상이 변했고 지폐 사용 빈도가 급격하게 줄어든 ‘무현금(Cashless)’ 시대가 됐지만 “집에 현금이 어느 정도는 있어야 마음이 따뜻하다”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다. 그렇다면 집에 도둑이 들어 어렵게 모은 현금을 도난 당했다면 주택 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을까?

주택 보험으로 도난당한 현금을 보상 받을 수 있나?

여름 휴가철은 일 년 중 빈 집을 노리는 도둑이 가장 많은 시기이다. 법무부 자료에 의하면 여름–겨울–봄–가을 순으로 집 도둑이 많았다. 미국에서 연간 250만 건의 각종 도난/절도 사건이 발생하는데 그 중 66%가 주택을 침입하는 범죄이다. 집 도둑의 ‘작업’ 시간은 보통 8분에서 10분이라고 한다. 짧은 시간에 침입, 절취, 도주까지 해야하기 때문에 쉽게 찾고 가지고 나가기 쉬운 현금, 전자제품, 처방약, 보석류 같은 귀중품 등이 주요 목표물이다. 다행히도 워싱턴 지역은 주택 침입 도난 사건이 적은 편에 속한다. 버지니아주의 집도둑 사건은 1년에10만 가구당 133.5 건으로 뉴햄프셔주의 103.3건 다음으로 미국에서 적다. 메릴랜드주는 10만 가구당 252 건의 주택 침입 절도 사건이 발생해서 미국에서 18번째로 적다. 미국에서 주택 침입 절도 사건 1위는 뉴멕시코주로 10만 가구당 648.8건이다. 버지니아주보다 6배 높은 셈이다. 그렇다면 집에 도둑이 들어 도난 당한 현금은 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을까? 일반적인 주택 보험은 화재, 천재지변, 기타 위험으로 손실된 현금에 대해 (보험 회사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200달러까지 보상한다.

현금에 대해 추가 주택 보험을 들어야 하나?

여러가지 현실적인 상황으로 고액의 현금을 집에 보관할 수 밖에 없다면 현금, 주화를 비롯한 수집용 동전 등에 대해 더 큰 보상 커버리지가 가능한 추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때도 받을 수 있는 보상은 제한적이다. 도둑이 들어 현금을 훔쳐갔을 경우 보상의 최대 한도는 2천 달러를 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100만 달러이건 3천 달러이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현금은 2천 달러를 넘지 못한다. 이 경우도 집에 도난 당했다고 신고한 액수의 현금이 실제로 있었고 그것이 도난 사건으로 없어졌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분실된 현금에 대한 보험사의 보상액이 적은 주된 이유는 집에 많은 현금을 보관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현금이 사라지기 전에 비디오를 찍어서 증거로 남겨 놓았다고 해도 화재나 도난이 일어나는 그 순간 동영상으로 찍었던 그 액수의 돈이 집에 있었다는 증거가 될 수 없다. 실제로 몇 해 전 집에 들어온 도둑이 지하에 숨겨둔 금고를 들고 도주했는데 금고에 보관했던 현금 2천 달러를 잃었다는 소비자가 있었다. 결국 그 소비자는 주택 보험사로부터 200달러만 보상 받는데 그쳤다. 현금 2천 달러가 도둑이 든 그 시간에 집에 있었고, 도둑이 훔쳐갔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주택 보험은 집에 보관한 현금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액의 현금은 가급적 안전한 은행이나 금융기관에 맡기는 것이 좋다. 은행에 맡겨둔 돈은 연방정부로부터 보호받기 때문에 화재나 범죄에도 전액 되받을 수 있다.

“명품백은 되고 보석은 안된다”는 주택 보험 약관을 꼼꼼하게 살펴보자

그렇다면 명품백이나 고가의 보석은 도난이나 화재가 발생했을 때 얼마나 보상 받을까? 명품백은 동산(Personal Property)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별도의 약관을 추가로 계약하지 않아도 보상 받을 수 있다. 그렇지만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영수증 등의 서류가 필요하다. 다이아몬드 등 고가의 보석은 감정서와 함께 스케줄이라는 과정으로 보험 약관에 추가해야 가치 만큼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기본 보상금만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현금 보유 규모, 보석 종류, 명품백 여부 등 계약자의 특성에 맞는 최상의 보험 약관을 가지고 있는지 전문 에이전트와 의논하며 내용을 다시 확인해보기를 권한다.

주택 보험 관련 문의는 전문 에이전트에게

◇◇ 주택 보험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나 추가 질문은 옴니화재에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립니다.
1-866-915-6664 / 703-642-2225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 3:16).
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perish but have eternal life. (John 3:16 NIV)

Latest Articles

국제기아대책 미주한인본부 창립 20주년 선교포럼, 5-7일 벧엘교회

박노경 기자

워싱턴청소년재단, 2022 가을학기 대면으로 멘토링 방과후 수업진행

박노경 기자

워싱턴 평통 10월 평화통일 축제 기금모금 골프대회 ,11월 DC 서 평화통일축제

박노경 기자

증오 혐오범죄의 예방은 신고, 커뮤니티가 연대하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알려라

박노경 기자

메릴랜드 한인타운 1주년 기념 “문화강국 한인사회의 면모 각인”

박노경 기자

주도권을 내려놓고 차세대에게 적극적인 지원과 지지 필요

김유니 기자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