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na 24

교통사고 후유증(Whiplash injury)

Print Friendly, PDF & Email

안녕하세요 모커리 척추병원의 김동국 원장입니다.  미국에서는 전체 인구의 25%가 교통사고의 경험을 가지고 있거나 매년 인구의 1%에 해당하는 3백만명이 교통사고로 인한 외상으로 후유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약 3.8%정도가 교통사고시 목뼈의 골절 즉 Whiplash 에서 오는 통증을 보이고 있으며 whiplash환자들 중 50%는 교통사고 발생후 약 20년 후에서야 원인도 잘알지 못한채 Whiplash에서 오는 통증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어떤 종류의 통증이 교통사고의 후유증일까요?

교통사고후 목뼈중 다치기 쉬운 부위는 경추 즉 일곱개로 나뉘어 져 있는 목뼈 중 다섯번째와 여섯번째사이에 위치한 목 디스크입니다. 따라서 목통증 (neck ache)-98%, 목이 뻣뻣함 (neck stiffness)-95%, 두통 (headache)-72%이며 그 다음으로는 어깨 통증(ShoulderPain-38%) 요통(Low Back Pain-35%) 등중간 부위 등 통증(Interscapular Pain), 턱관절통 (TMJ pain), 귀울림(Tinnitus), 어지러움 (Dizziness), 시각 장해( Visual Disturbances)등이 있습니다.

교통사고는 아무리 가벼운 접촉사고라 해도 피해자는 물론이고 가해자도 사고후유증에 시달리게 마련입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2.5마일 이상 속력에 의한 사고라면 목,어깨, 허리의 통증 또는 계속되는 두통이나 구토증, 몸살 감기같은 전신에 심한 몸살이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통계자료에 의하면 3500 lbs 무게의 차량이 10mph속도로 뒤에서 앞차와 충돌하였을 때 앞차에 전달되어지는 힘은 약 25 ton이나 된다고 합니다. 15mph속도로 충돌하였을 때 사람의 머리에 전달되는 힘의 속도는 약 0.5초 동안에 약 10G 라고 합니다. 단위 G는 물리학 단위로 1초 동안에 32 feet (9.8m)의 거리를 움직이는 가속도 비율입니다. 예를들면 sky diving, bungee jump를 할 때의 속도가3초동 안에 1G 속도라고 하니, 약 0.5초 아니 0.25초 사이에 발생하는 교통사고, 그 순간 속도의 강도는 엄청나다고 할수 있습니다.

Whiplash

1단계: 몸의 상체가 위로 올라가며, 무릎이 몸쪽에 붇는 단계 (Ramping)
2단계: 차좌석은 앞으로 오고 탑승자의 머리는 뒤로 젖혀지는 단계(Hyperextension)
3단계: 차체는 속도가 줄어들고 머리, 몸이 앞으로 밀리는 단계
4단계: 머리가 앞으로 숙여지는 단계( Hyperflextion)
위의 4단계가 약 0.25초 동안에 순간적으로 일어나는데 일상생활에서의 교통사고는 보통 7mph 내지 8mph속도에서 일어 납니다.

사고직후에는 목의 근육과 인대의 손상이 우려되므로 가급적 목의 움직임을 자제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목부위의 상처로인한 염증이 유발될수 있으므로 얼음팩을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는 초기의 치료 방법과 시기가 매우 중요하므로 되도록 빨리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사고후 72시간내에 근육, 인대등 연조직의 상처로 인한 퇴행화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사고후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한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사고 예방책

  1. 좌석의 머리 받침대를 자신의 높이에 맞추십시오.
    머리 뒤통수를 만지면서 내려오면, 첫 번째 만나는 약간 움푹패인곳이 머리 한 중간에 오도록 머리 받침대 높 이를 맞추고, 머리 받침대와 머리와의 간격은 탑승자의 앉은 자세와 깊은 연관이 있지만 약 손바닥이 들어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2. 사고 당시 될 수 있으면 정면을 보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십시오.
  3. 안전벨트는 반드시 착용하십시오. (허리와 가슴 부위 동시 착용밸트).
    허리, 혹은 가슴 부위만 있는 안전 벨트는 교통사고 당시 요통 혹은 무릎 부상의 큰 요인이 됩니다.
  4. 어린이 안전 벨트는 유아용 안전벨트 형식이 좋으며 반드시 뒷좌석에 위치하십시오.
  5. 음주후의 사고는 더 큰 충격을 탑승자가 받게 됩니다.
    사고후에는 바로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 3:16).
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perish but have eternal life. (John 3:16 NIV)

Latest Articles

“평화와 화합이자 숨겨진 보석인 코리안 벨가든, 한국문화를 알려요”

Guest Contributor Allice Yoon

워싱턴청소년재단 “꿈을 이루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먼저 찾아라”

박노경 기자

내달 9일, 청소년 연합 수련회 후원 제 26회 연합 찬양제 개최

Guest Contributor 정유진

[6] 사데 교회

최윤환 목사

MD 한미장애인협회, “피크닉에서 한궁도 하고 산행도 하고 즐거웠어요”

박노경 기자

“한반도의 평화, 세계 평화를 위해 노래합니다”

Guest Contributor Allice Yoon
error: Content is protected !!